22.06.27~22.07.01
월 :
멋사 백엔드 비대면
코드라이언 Django ~17강까지 강의를 들으며 강의 내용을 실습했다.
강의를 듣고 강의 내용을 Notion에 정리하면서 백엔드 친구들이 할 미니프로젝트를 만들었다.
이후의 시간엔 백엔드 친구들의 오류 질답을 받았다.
밤 10시~12시까진 백엔드 비대면 세션을 진행하면서 줌 원격 기능을 통해 친구들이 실습하다가 에러가 난 부분들을 수정해주었다.
줌 원격 기능.. 아주 유용하다..
화 : 아이디어톤 회의
오늘 근로는 5시 출근이었는데, 확실히 .. 난 밖에 있어야 무언갈 하는 것 같다.
집에 있으니 아무것도 안해..
근로에선 18강~23강까지 코드라이언 장고를 수강했다.
오늘 수강 내용은 내용은 로그인/로그아웃 기능, 댓글 기능 구현이었다.
근로가 끝나고 집에 도착하자마자 밤 10시에 아이디어톤 회의를 했다.
가장 말 많은 사람 둘이 N이라서 그런지 회의가 계속 산으로 갔지...만..(ㅋㅋㅋ)
저번주 아이디어를 토대로 각자 목업을 해온 것을 발표했는데.. 애들 목업 퀄리티가 장난 아니었다.
목업 처음한거 맞아?.. 내껀 개구려! 개애구려!!!ㅋㅋㅋㅋㅋㅋ
난 프론트쪽에 소질이 없다.
상대적으로 소질이 더 없는 프론트는 진작 손절 했으니 남아있는 백이라도 잘 하자
수 : 아이디어톤 회의
목요일에 진행 할 백엔드 대면 세션의 미니프로젝트를 만들었다.
이것 외엔 어떤 개발을 했는지 기억이 안난다.
오늘도 아이디어톤 진행
우리의 팀장님이 반응형 웹은 당장 마감기한까지 못만드니
나보고 자바스크립트를 해서 하드코딩을 하란다.
난 리액트와 리액트네이티브는 작년이 진작 손절했는데 이게 무슨 날벼락인지
나의 희망 장훈이를 회의에 불러 '그' 어마무시한 발언을 잠재웠다.
목 : 멋사 백엔드 대면, 아이디어톤 개발, 아이디어톤 회의
멋사 백엔드 대면을 진행했다. 알고리즘 문제를 풀고 미니프로젝트를 만들게 시켰다.
애들과 프로그래머스 정렬 문제를 하나 풀었는데 레벨1짜리 1분도 안걸려 푸는 나를 보고 ..
꼭 빠른시일내에 레벨2도 5분 안에 풀 수 있는 실력을.. 레벨3은 1시간 안에 풀 수 있는 실력을 가지길.. 바라고.. 그렇게 되어야 한다고.. 다시한번 다짐...했..다.(제발 각성좀해 이 바보야)
알고리즘 문제풀이를 숙제같은 것이 아닌 내가 당연히 해야할 것으로 인식하자.. (근데 촘 어렵네 이 생각. .ㅎ )
백엔드 대면이 끝나고 바로 근로에 가서 아이디어톤 개발을 시작했다. 게시판 글쓰기 기능과 답글 기능을 만들고 근로 퇴근을 했는데 예쁜 css, html이 없으니 기능을 확인하는 UI가 더러웠다.
html을 직접 만들려니.. 아무리 구글링 보고 만들려고 해도.. 내 의도대로 1도 안되는걸...
나는 부트스트랩 아니면 페이지를 못만드는 운명인걸 직감했다. html이 세상에서 제일 어렵다.
중간에 아이디어톤 회의를 하고 아이디어톤 회의가 끝난 후 새벽 2시 30분까지 html..을 건들였다.
난 html 머리가 단 1도 없는 것을까.. 봐도 아무것도 모르겠어... 결국 장훈 SOS...
내가 30분 넘게 고민해도 안풀리던 문제를 장훈이는 10초만에 끝내니 이보다 더한 경이로움이 있는가... 경이롭다 정말..
금 : 아이디어톤 개발
오늘은 회원가입 로그인기능을 만들었다. 사실 회원가입/로그인 기능은 웹 페이지에 가장 기초 중 기초일텐데 나는 이걸 만드는데 거의 10시간이 걸렸을거다. 왜 이렇게나 많이 걸렸냐 하면.. 그동안 강의와 실습에서는 장고에서 제공해주는 user모델과 login 기능을 사용하여 로그인/회원가입 페이지를 만들었다. 하지만.. 우리의 아이디어는 user에게 받아야 할 정보가 아이디와 패스워드 말고 +a로 더 있었기에 나는 장고에서 제공해주는 user모델을 사용하지 않고 새로 모델을 만들었다. 회원가입 기능은.. 그냥 input으로 받은거 post해서 모델에 저장하면 되니까 문제가 없었는데 문제는 로그인 기능이었다. 장고에서 제공하는
를 import 하여 login기능과 authenticate기능을 사용하는데 (...) 로그인이 안된다....
구글링을 해도 모든 사람들이 장고에서 제공하는
를 import하여 User모델을 쓴다...
나처럼 새로 모델을 만들어 그 모델의 username과 password을 로그인에 사용하는 게시글을 못찾았다.
나는 아직 .. 매우매우매우매우매우 초보이기때문에 ..
몇시간을 삽질하다가 .. 다른아이디어는 못떠올리고..
결국 User모델 확장을 알았고 아래 블로그를 참조하여 원하는 모델을 만들었다.
모델 수정사항을 저장하고 runserver를 하는데 또 아래와 같은 에러가 떠서 .. 보니까 내가 Form에 새로 확장한 User의 새 속성들을 집어넣었는데 내 코드는 장고에서 제공하는 User 모델을 import하고 있어서 에러가 났던것이었다.. 그래서 수정해서 이것두 고치고.. 그렇게 오늘의 코딩도 끝이 났다..
이걸 쓰는 이유는 하루에도 에러가 수십번 넘게 나는데 항상 보고 수정하고 끝! 이게 너무 아쉽고 코딩하면서 느낀점들을 앞으로 기록하고 싶어서.. 자기 전에.. 나의 소중한 잠시간을 할애하여! 쓰게 되었다. 그리고 뭔가 요번주 내내 지금것 살면서 가장 코딩에 열중(?) 했던 시간이라 ...ㅎ 이런 생활 패턴이 습관화 되었으면 해서 쓴닷..
내일은.. 유저와 게시글 연동 하고.. 알고리즘 문제를 풀어야지!
'Study > 코딩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Udemy] 데이터 역량 강화를 위한 SQL 부트캠프 2022 수료 (0) | 2022.07.11 |
---|